Search

[올림픽] 잇따르는 '무릎꿇기' 세리머니…IOC “문제 없다” 했지만 - KBS뉴스

영국 여자축구 대표팀이 지난 21일 칠레와 경기를 앞두고 무릎꿇기 세리머니를 선보였다영국 여자축구 대표팀이 지난 21일 칠레와 경기를 앞두고 무릎꿇기 세리머니를 선보였다

스웨덴 여자축구 대표팀 역시 지난 21일 미국과의 경기 전 무릎꿇기 세리머니를 펼쳤다스웨덴 여자축구 대표팀 역시 지난 21일 미국과의 경기 전 무릎꿇기 세리머니를 펼쳤다

도쿄올림픽에 출전한 여자 축구대표 선수들이 그라운드에서 무릎을 꿇었습니다.

도쿄올림픽 개막을 이틀 앞둔 어제(21일) 처러진 여자 축구 예선경기에서 영국, 칠레, 미국과, 스웨덴, 뉴질랜드 등 5개 팀 여자 선수들은 경기 시작 전 한쪽 무릎을 꿇는 세리머니를 펼쳐보였습니다.

‘무릎꿇기’ 세리머니는 스포츠계에서 인종 차별에 항의하는 메시지를 담은 행동입니다.

호주 여자축구 대표팀은 지난 21일 뉴질랜드와의 경기 전 무릎꿇기 대신 원주민기를 앞세우고 기념촬영을 했다호주 여자축구 대표팀은 지난 21일 뉴질랜드와의 경기 전 무릎꿇기 대신 원주민기를 앞세우고 기념촬영을 했다

뉴질랜드와 경기를 벌인 호주 선수들은 경기 직전 호주 원주민기 앞에서 포즈를 취했습니다. 경기 후 호주 선수들은 인종 차별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히면서, 자국의 원주민들을 존중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 같은 세리머니를 펼쳤다고 설명했습니다.

‘무릎꿇기’ 세리머니는 2016년 미국프로풋볼(NFL) 선수인 콜린 캐퍼닉이 처음 선보였습니다. 캐퍼닉은 경기 전 미국 국가가 연주될 때 국민의례에 따르는 대신 한쪽 무릎을 꿇으며 인종 차별에 항의했습니다.

이 세리머니는 2020년 5월 미국에서 흑인 조지 플로이드가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목숨을 잃자 평등 추구와 유색 인종 차별에 항의하기 위한 연대의 차원에서 전 세계 다른 스포츠 종목으로 확산됐습니다.

하지만 이런 세리머니는 과거 올림픽에서는 정치적인 메시지로 간주돼 징계 대상이었습니다.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올림픽헌장에서 시위나 정치적, 종교적, 인종적 선전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OC 올림픽헌장> 제50조 2항
올림픽 장소, 베뉴, 기타 구역에서 어떠한 형태의 시위나 정치적, 종교적 혹은 인종적 선전도 허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IOC는 최근 도쿄올림픽을 위해 이 규정을 다소 완화해 기자회견과 인터뷰에서뿐만 아니라 다른 선수들에게 지장을 주지 않는 한 경기 현장에서도 경기 시작 전 또는 팀 소개 시간에 자유롭게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실제로 어제(21일) 여자축구 경기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경기 전 무릎꿇기가 IOC 규정을 위반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이 ‘무릎꿇기’ 세리머니 사진 중 어떤 것도 5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공식 도쿄올림픽 2020 라이브 블로그를 비롯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인스타그램에 게재되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가디언은 IOC 내부 관계자를 인용해 “소셜미디어 담당 부서에 영국 여자축구팀의 첫 경기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면서 사진 게재를 하지 말라는 지시가 경기 직전 내려왔다”고 전했습니다.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축구 관련 뉴스 사진에 '무릎꿇기' 세리머니 사진이나 기사는 없었다도쿄올림픽 홈페이지. 축구 관련 뉴스 사진에 '무릎꿇기' 세리머니 사진이나 기사는 없었다

실제로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에 여자축구 경기 결과를 살펴봐도 ‘무릎끓기’ 세리머니 내용이나 사진은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IOC는 지난 14일 대한체육회가 올림픽 선수단 숙소에 내건 이른바 ‘이순신 현수막’에 대해 올림픽헌장 50조를 위반했다며 철거를 명령한 바 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이 욱일기를 활용한 응원은 사실상 제지하지 않고 있습니다.

도쿄올림픽 선수단 숙소에 걸었다가 철거한 ‘이순신 현수막’도쿄올림픽 선수단 숙소에 걸었다가 철거한 ‘이순신 현수막’

최근 이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건들을 보면 IOC가 겉으로 내세우는 원칙과 실제 속내와는 거리가 있다는 점, 부인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Adblock test (Why?)

기사 및 더 읽기 ( [올림픽] 잇따르는 '무릎꿇기' 세리머니…IOC “문제 없다” 했지만 - KBS뉴스 )
https://ift.tt/36Um9J0
스포츠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올림픽] 잇따르는 '무릎꿇기' 세리머니…IOC “문제 없다” 했지만 - KBS뉴스"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